리더십 전략 평가

HBR에서 제안된 방식으로 리더십의 전략적 사고 스킬을 평가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양식을 활용해보세요.

리더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사고 스킬

HBR(Harvard Business Review)은 하버드 대학교에서 발간하는 경영 전문지입니다. HBR은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비즈니스 및 경영 관련 이슈에 대해 이해를 돕습니다. 그 중에는 기업 문화와 리더십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기도 하는데, 이 조사 양식은  ‘리더십 전략 평가 모형’은 2013년 HBR에서 소개되었습니다.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여섯 가지 스킬들

‘리더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사고 스킬’의 저자 Paul J. H. Shoemaker는 예측할 수 없는 환경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얻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여섯 가지 전략적 리더십 스킬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예측하기  전략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변화를 끊임 없이 감지하고 환경의 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을 다각도로 분석해 미래를 사전에 예측하는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야 업계를 둘러싼 모호한 위협 요소들과 기회들 중, 중요한 것을 잘 포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도전하기 전략적 리더는 현재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전략적 사고를 갖춘 리더는 한 가지 문제를 놓고 수많은 관점을 모아서 확인하고 나서야 최종 행동을 취합니다. 이런 행동을 위해서는 인내와 호기심, 열린 마음 그리고 용기가 필요합니다.

해석하기 전략적 사고를 수행하는 리더는 어떤 상황에서도 지레짐작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 결정을 위한 모든 의견과 가설을 검증하고  합리적인 가치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결정하기 일반적인 리더들이 어떠한 일을 계속 진행할 것인가 그만할 것인가 양자택일 할 때, 전략적 리더는 처음부터 여러 가지 선택지를 놓고 고민합니다. 성급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신중함과 민첩함, 그리고 상황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며 의사 결정을 수행하는 것이죠.

정렬하기 전략적 사고를 하는 리더는 서로 다른 생각을 갖는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찾아내 합의점을 찾아내는 일에 능숙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신뢰 구축, 촘촘한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리더라고 정의합니다.

학습하기 리더는 조직의 학습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합니다. 모든 구성원이 탐구하는 조직 문화를 장려하고, 성공과 실패 모두에서 교훈을 발견하고, 공유합니다.

리더십 전략 평가
양식의 구조

HBR에서 제안하는 리더십 전략평가 양식의 구조는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여섯 가지 스킬; ①예측하기,  ②도전하기, ③해석하기, ④결정하기, ⑤정렬하기 그리고 ⑥학습하기를 각각 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상향 평가를 요청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 Paul J. H. Shoemaker는 각 영역을 평가해서 획득한 평균 점수 중, 가장 취약한 영역부터 개선해나갈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HBR을 통해 공개한 6개 요소의 평가한 20,000여 명의 성적을 벤치마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구성원들에게 리더십 1인 혹은 조직의 경영진 전체를 생각하면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요청해보세요.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우리 조직 리더십의 현재 초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BR에 공개되었을 당시 리더 2만 명의 각 요소별 점수는 아래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구성원들이 평가한 점수와 글로벌 리더들이 얻은 점수를 함께 비교해보세요. 만약 포켓서베이 HR을 활용하신다면, 글로벌 리더의 점수 뿐만 아니라 같은 산업군에서 동일한 조사를 수행한 국내 다른 리더십들과의 점수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측하기 4.99/7.00
도전하기 5.52/7.00
해석하기: 5.78/7.00
결정하기: 5.78/7.00
정렬하기: 5.01/7.00
학습하기: 4.95/7.00

예측하기  

  • 동종 업계와 이종 업계나 직무 위주로 폭넓은 전문가 네트워크와 정보 공급원을 형성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 경쟁사의 동향을 예견하거나, 새로운 사업 추진 혹은 신제품에 대해서 시장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예측합니다.

도전하기

  •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관측하고 원인을 파악합니다.
  • 한 이슈를 여러 측면에서 해석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해석하기

  • 호기심이 많으며 열린 마음을 유지합니다.
  • 결론을 내리기 전에 다른 사람들과 여러 개의 가설을 검증합니다.

결정하기

  • 성장을 위한 장기적 투자와 즉각적 결실을 위한 단기적 투자 간 균형을 맞춥니다.
  •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고객과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예기치 않은 결과까지 고려합니다.

정렬하기

  • 나의 리더는 이해관계자들의 변화 의지와 동기 요인을 측정합니다.
  • 나의 리더는 이해관계자 사이의 충돌을 방지하고 해소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학습하기

  • 나의 리더는 성공과 실패 경험을 공유합니다.
  • 나의 리더는 실패가 예측될 경우, 이미 결정을 내린 후라도 전략을 변경합니다.

리더십 훈련하기

전략적으로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 없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보다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지금 우리 리더십의 위치를 진단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잘하는 영역을 더욱 더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부족한 영역을 보다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리더십 간 피어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 단위에서 지원해주세요.

전략적 사고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된 리더십들은 조직이 다양한 방면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참고 문헌

Strategic Leadrship: The Essential Skills; Havard Business Review 2013 1-2, #R1301L (Paul J.H. Schomaker, Steve Krupp, Samantha Howland)

포켓서베이가 제공하는 다른
인사 관리 설문 양식들도 확인해보세요.

리더십 전략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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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보딩 효율이 높은 조직은 전반적인 업무 효율이 증가합니다.

직원 소속감 조사 양식

직원들이 회사에서 소속감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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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리더십 평가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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