숀 엘리스 테스트

숀 엘리스 테스트 (Sean Ellis Test)는 단 하나의 질문으로 제품-시장 적합성을 확인하는 간단한 핵심 툴입니다.



양식 사용하기

숀 엘리스 테스트는 무엇인가요?

숀 엘리스 테스트는 PMF(Product-Market Fit)를 조사하기 위해 조사하는 테스트로, 단 하나의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떠한 제품 혹은 서비스가 사라졌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느낄지 묻는 질문 하나로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설문에 참여하는 사람은  ‘매우 실망스럽다,’ ‘조금 실망스럽다,’ ‘전혀 실망스럽지 않다,’ 세 가지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숀 엘리스는 ‘매우 실망스럽다’의 항목이 40%를 넘기는 것이 곧 좋은 제품-시장 적합성을 갖는다고 설명합니다.

제품을 실제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지 생각해본 있을까요?

스타트업의 90%는 그 노력이 빛을 보기 전에 사라집니다. 그 중의  35%는 시장의 수요과 맞지 않는 제품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실패하는데, 다양한 실패 원인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원인 < 창업 네비게이션 < 교양 < 기사본문 - 숭대시보

그만큼 눈에 보이지 않는 수요와 공급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찾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이 제품의 확장에 중요한 이유

제품-시장 적합성이 높을수록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품-시장 적합성이 높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제품의 가치를 더욱 확장시켜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를 유치할 때도 시장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어내기 쉽습니다.

제품의 사용 의향성 예측하기

포켓서베이가 제공하는 숀 엘리스 테스트를 활용해서 설문조사를 수행해보세요. 포켓서베이가 제공하는 설문 배포 그룹 기능을 활용하면, 설문조사를 다양한 그룹에 나누어 배포하고, 어떠한 잠재 고객군이 우리 제품에 열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설문을 각각 다른 채널에 배포하고, 결과를 교차 분석해보면 제품의 시장 적합성에 관련한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숀 엘리스 테스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포켓서베이가 제안드리는 활용방안은 설문을 제품의 기능 단위로 쪼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이 원하는 제품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 전체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제품 속 세부 기능에 대해 조사해서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세요. 이는 고객들이 바라는 핵심가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여 제품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결정하는데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포켓서베이 설문지로 자가 응답 후,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포켓서베이 인공지능 보고서를 확인하면, 자동으로 100점 만점 기준으로 채점된 결과 보고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채점된 결과가 100점에 가까울 수록 우리 제품 혹은 기능은 고객 혹은 잠재 고객에게 수요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미팅을 통해서 포켓서베이 HR
주요 기능 데모 시연 및 기능 소개를 받아보세요.
(데모 시연은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데모를 희망하시는 일시를 알려주세요.

온라인 미팅을 통해서 포켓서베이 CX
주요 기능 데모 시연 및 기능 소개를 받아보세요.
(데모 시연은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데모를 희망하시는 일시를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