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새해를 온가족이 함께 모여 기념하는 설 연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
여러분은 설날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적정하다고 생각하시는 세뱃돈 금액은요?
이번 T.I.P 설문에서는 이렇게 설날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들로 설문을 구성해 보았고, 총 2,015명의 포켓단께서 정성껏 응답을 해주셨습니다.
과연 어떤 문항에 어떤 답변들이 수집되었을지, 결과를 함께 확인해볼까요?
설날하면 떠오르는 것은?
설날하면 떠오르는 것을 묻는 질문에는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꿀연휴, 떡국, 가족, 명절 선물, 설 특선 프로그램 등의 선택지 중에서 10대, 20대는 ‘꿀연휴’를, 30대 이상은 ‘떡국’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고 응답했습니다.
코로나 이전 설날에 몇 명의 가족이 함께 모였는지 묻는 문항에서는 ‘따로 모이지 않는다'(31%)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습니다. 10명 중 3명은 설날에 가족 모임을 갖지 않는 셈이네요. 그 다음으로 많은 응답은 ‘5~9명'(29%)이었습니다. ’20명 이상’ 모이는 비중은 4%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했어요.
가족 모임에 대한 모든 것
가족 모임을 갖는다고 응답하신 분들 1,381명을 대상으로 가족 모임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여쭤보았습니다. 설 연휴에 가족 모임을 갖는 장소는 ‘부모님댁 또는 우리집'(49%), ‘조부모님댁'(30%), ‘친척집'(20%)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외식 장소나 여행지’ 등 색다른 장소에서 가족 모임을 갖는 비중은 1%로 매우 소수의 분들만 응답을 해주셨습니다.
설 모임에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것은 ‘자가용'(82%)이었습니다. ‘시내버스, 지하철, 택시’ 등 비교적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21%, ‘장거리 버스나 열차’ 등 상대적으로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16%를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가족끼리 모여서 주로 하는 활동은 무엇일까요? 역시 먹보의 민족(?)답게 ‘맛있는 것 나눠먹기'(75%)에 응답해주신 분들이 가장 많았네요🍚
세뱃돈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온도차!
먼저 설날에 가장 듣고 싶은 덕담 1위는 바로 ‘소망 성취 기원'(51%)이었습니다. 어떤 덕담이든 ‘다 잔소리로 들린다’는 응답은 23%로 꽤나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세뱃돈에 대한 문항에서 ‘안 주고 안 받아요’라고 응답한 비율은 19%, ‘주거나 받는다’고 응답한 분들의 비율은 81%였는데요! 그렇다면 세뱃돈을 주고 받는 분들이 생각하는 적정한 세뱃돈 액수는 얼마였을까요? 주는 분들은 평균 6만 원, 받는 분들은 평균 8만 8천원 정도가 적정하다고 응답해주셨네요😄
연휴에는 뒹굴뒹굴 영상 보는 게 최고!📺
명절에 늘 기분이 좋다면 바랄 게 없겠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명절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데요. 명절 스트레스를 묻는 문항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가족 모임 자체'(28%)였습니다.(전체 응답자 기준)
성별에 따른 차이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명절 스트레스가 1도 없다’고 응답한 비중은 남성 25%, 여성 14%로 11%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가사 노동’의 경우 남성은 6%, 여성은 이보다 3배 높은 18%가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응답했습니다. 반면에 ‘귀성길 이동’에 대한 스트레스는 남성이 19%, 여성이 12%로 남성분들의 응답이 조금 더 높은 비중을 차지했네요.
설 연휴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묻는 문항에서는 ‘TV, 영화, 유튜브’ 등 영상 시청(42%)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 밖에서 활동하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실내에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활동이 인기가 높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