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무엇을 신경써야할까요? 포켓서베이와 함께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행사 규모를 예측하고, 결과를 평가해보세요.

행사를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까지의 여정은 멀고도 험합니다. 특히 예산과 참관객 수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스트레스 받는 과정이지요. 포켓서베이와 함께 예산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참관객이 꼭 만족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해보세요. 기획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시장 조사, 참관객 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수요 조사는 물로, 참가 업체의 정보를 간편하게 수집할 수 있는 신청서 폼과, 행사를 마무리하고 다음을 기약할 수 있는 만족도 조사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사람들이 원하는 행사는 무엇일까? 시장 조사

 

사람들의 간지러움을 긁어주세요. 사람들이 꼭 필요로하는 행사는 무엇일까요? 많은 대중들의 환호를 받을 수 있는 행사가 있을까요? 성공적인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획 과정부터 섬세해야합니다.

포켓서베이 패널 조사로 시장의 욕구를 파악해보세요. 기획안 A/B 테스트도 가능합니다.

 

2.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행사에 참가할 예정일까? 수요 조사

 

주말에는 행사 도우미를 많이 배치해야할까요? 확보해야할 주차장 규모는 어느정도일까요? 우리 행사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산업군/직업을 위해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해볼 수 있을까요?  사전 조사로 참관객 수를 예측하면 행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지출 비용을 줄이고, 필요한 자원을 반드시 마련해보세요. 참가 업체 수요 조사, 기금자 수요 조사도 가능합니다.

 

3. 간편하게 정보를 수집하세요. 남녀노소 누구나 작성할 수 있는 신청서

 

특정 장소에서, 시간에, 하나의 방법으로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고 말 것입니다. 참가 예측을 정확하게 할 수 없으며, 어쩌면 방문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발생할 수도 있지요.

환경 제약 없이 작성할 수 있는 포켓서베이로 사람들이 편리하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폰 카카오톡으로 정보를 수집하거나, PC 웹 브라우저로 수집하고, 종이 신청서 수집도 가능합니다. *종이 신청서로 수집한 정보는 응답 직접 입력하기 기능을 활용해야 인공지능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충분히 만족스러운 행사였을까요? 다음을 위해 보완해야할 점은 무엇일까요? 만족도 조사

 

행사의 성공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방문객 수, 순이익으로도 측정할 수 있지만 참관객의 만족도로 측정한다면 잠재 소비력과 다음 행사 기획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가 설계한 만족도 조사 템플릿을 행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해보세요. 설문 참여 QR코드를 입장 티켓이나 출구에 비치된 배너에 포함해두거나 사후에 메일, 문자, 카카오톡으로 설문 참여 초대장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수집된 의견은 똑똑한 인공지능이 분석해드릴거예요. 손쉽게 통찰을 얻어보세요.

행사 조사를 위한 5가지 팁

 

1. 질문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시기, 대상, 정도, 수준을 확실하게

  • X 언제 방문하였나요?
  • O 방문한 요일과 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대상을 상세하게

  • X 행사에 불만족스러운 점이 있었나요?
  • O 신청서 작성 과정이 불편했나요?
  • O 입장 대기 시간이 길었나요?
  • O 행사장 내 편의시설이 충분했나요?

 

선택지 제시

  • X  행사에 참여한 목적이 무엇인가요? (주관식)
  • O 행사에 참여한 목적이 무엇인가요? 정보 수집, 제품 구매, 네트워킹, 기타

 

질문 개수는 적게

  • 질문 개수가 많을수록 이탈률과 불성실 응답 확률이 높아집니다. 많은 응답을 얻고싶다면, 질문 개수를 간소화해주세요. 추천 드리는 개수는 12개 내입니다.

 

2. 조사 목적에 맞춰 참여자 선별하기

 

시장 조사

  • 행사에 관심이 높고 빈번하게 참여하는 대중은 누구일까요? 예측되는 잠재 방문객 특징으로 조사 참여자를 선별해보세요.
    • 20~30대
    • 음악 산업 종사자
    • 방송미디어 산업 종사자

 

참여 업체 조사

  • 행사 참여로 이점을 얻어갈 산업체는 어디인가요? 우리 행사의 매력을 극대화해줄 수 있는 업체가 있을까요?
    • 예) 수제 맥주 페스티벌
      • 수제 맥주 제조 업체
      • 수제 맥주 전문점 운영자
      • 소시지 제조 업체
      • 다트 기계 렌탈 업체

 

참여자 수요 조사

  •  우리 행사에 가장 관심을 보일 주요 연령층, 산업군, 직업군은 어떻게 될까요?
    • 예)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하는 육아박람회 잠재 방문객 특징
      • 수도권 거주
      • 영유아 자녀가 있는 부모
      • 출산 예정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성인
      • 교육업계 종사자
      • 보육 및 돌봄 종사자

 

행사 만족도 조사

  • 행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설문을 전달해주세요. 방문객은 물론 참여 업체, 행사 도우미에게도 행사 만족도를 물어보세요. 이번 행사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는 지, 앞으로의 행사 기획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행사 후 조사는 최대한 빠르게

 

행사 경험이 소실되기 전에 조사에 참여하여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방문객 만족도 조사
    • 행사장을 나설 때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문 QR코드 배너를 비치해보세요. 개인 모바일 폰으로 설문에 참여할 수 있기에, 반드시 행사장 안에서 설문 제출을 완료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차장에서, 집에 귀가하여 답변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 행사 기간이 종료되고, 방문객에게 설문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알림톡, 문자메시지, 메일 등 방문객이 가장 많이 확인할 수 있는 채널로 설문을 발송해보세요.
    • 혹시 인터뷰 방법으로 만족도를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행사장 입장 시 인터뷰 참여 의사를 확인해주세요. 퇴장 전 별도의 공간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거나, 행사 종료 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인터뷰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며, 여럿이 모여 인터뷰를 하는 좌담회도 가능합니다.

 

  • 참여 업체 만족도 조사
    • 행사 마지막 날, 비품을 제출하면서 설문에 참여하도록 해보세요.
    • 행사 기간이 종료되고 설문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 인터뷰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여럿이 모여 좌담회와 1:1 심층면담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좌담회의 장점은 여러 관점에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는 것이고 심층면담의 장점은 개개인의 고유 관점과 서사(맥락)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적절한 보상으로 많은 의견 수집하기

 

정량 조사는 최대한 많은 사람의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성을 얻을 수 있거든요. 행사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만족도 설문에 답변해준다면 보다 정확한 평가를 내릴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자원(데이터)을 많이 확보한 것이니 또 좋겠죠.

설문에 답변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일정의 시간을 소비해야합니다. 수고롭고,  손해인 것이죠. 그들이 흔쾌히 설문에 참여하고 중도에 포기할 수 있도록 충분한 보상을 제공해보세요. 추천드리는 보상 수준은 응답 소요 시간(분)당  800원입니다. 대중들이 선호하는 리워드 종류가 궁금하다면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5. 양적 분석과 상관 관계 분석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행사장 내 편의시설에 사람들은 ‘얼마나 많이’ 만족했나요? 연령이 높아질수록 신청서 작성 과정을 불편하게 생각했을까요?

평가형 문항(선택지 혹은 키워드의 대소를 구분할 수 있는 문항)이 있다면 설문 점수를 확인해보세요. 포켓서베이 인공지능보고서는 설문 전체는 물론 문항별로도 점수(100점 환산)를 계산해드립니다. 선택지마다 균등한 간격으로 점수를 설정할 수도 있고, 다른 비중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문항 두 개를 비교하면,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령 문항과 만족도 문항 결과를 교차하였을 때 일련의 패턴(정의 관계, 부의 관계)이 발견되나요? 포켓서베이 인공지능 보고서를 활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모든 문항간의 상관 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행사 조사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행사 참석자 사전 조사
  • 전시회 참관객 만족도 조사
  • 전시회 참가업체 만족도 조사
  • 행사 만족도 조사
  • 행사/문화시설 대관 신청
  • 행사/문화시설 관람 예약
  • 행사/문화시설 멤버십 가입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