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 기금 운용이 지속되기 위해서 후원자 목소리를 듣고 분석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비영리 기관의 경우, 조직 내부 운영을 위한 비용을 최대한 절감해야 해요. 최소한의 인원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내야만하죠.
옥스팜이 포켓서베이를 만나기 전까지, 후원자의 목소리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들어가는 비용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았습니다. 전화 조사나 인터뷰 방법으로 목소리를 수집하고, 수기로 데이터 전산화를 하며, 통계 프로그램과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제작하기까지. 시간과 피로도는 물론, 각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학습하는 부담까지 존재했죠.
그랬던 옥스팜이 포켓서베이를 만나면서 업무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었는데요, 그 이야기를 지금부터 전해드릴게요.
고차원 분석이 가능한 온라인 설문이 없을까?
시장에는 다양한 온라인 설문 도구가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는 많은 한국인들에게 알려진 도구이지만 결과 분석 수준의 아쉬움이 있고, 그만큼 옥스팜은 후원자들에게 비전문적인 설문이라는 인식이 부각될 수 있다는 고민이 있었다고 해요. 서베이몽키의 경우 앞선 두 가지의 아쉬움을 충족하지만, 외국 회사라는 점에서 문의/상담 소통이 어렵고 비용 부담이 높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었죠.
옥스팜은 전문성과 합리적인 가격, 소통 편의성에 강점을 가진 포켓서베이에 마음이 갔어요. 수집된 의견을 인공지능이 고차원적으로 분석해 주고 보기 좋은 보고서로 자동 제작해 준다니, 통계 프로그램을 익히고 보고서를 제작하는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보였습니다. 전문 통계 데이터 프로그램 수준의 전문성으로 비용은 절반이니, 비영리 기관의 자금 걱정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담당 컨설턴트가 배정되어 서비스 이용 A부터 Z까지 따라가주니 이용 과정에서의 어려움도 없어 보였죠.
젊은 후원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설문 주소를 클릭하면, 웹브라우저로 이동하고 응답을 하는 전통적인 온라인 설문 방법으로는 옥스팜의 젊은 후원자들의 마음을 매혹할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무언가 특별한 점이 있어야 많은 후원자들이 이야기를 들려줄 것 같았어요. 포켓서베이만의 특장점 중 하나, 웹설문은 물론 카카오톡으로도 설문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친구와 대화하듯 질문을 하고 응답을 할 수 있기에 젊은 후원자들이 부담 없이 재미있게 설문에 응할 수 있어보였습니다. 아울러 카카오톡은 국민 대다수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중장년, 노년층 후원자들도 어렵지 않게 설문에 응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되었죠.
설문 결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후원자를 관리하고 싶은데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까?
장기 후원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관리하고, 보살펴야 합니다. 그전까지 옥스팜은 고객 관리 시스템(CRM) 도너스에 설문 결과 데이터를 수기로 입력했어요. 업무에 들어가는 시간과 에너지는 물론, 휴먼 에러 부담까지 짊어질 수밖에 없었죠.
포켓서베이는 설문 데이터가 CRM 시스템에 자동으로 축적되도록 연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너스에 포켓서베이 설문 데이터를 연동하여, 고객 관리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축한 옥스팜은 업무 효율을 최상으로 높일 수 있었어요.
“다음 전략을 부담 없이, 전문적으로 수립할 수 있었어요.” – 옥스팜
내부에서 조사 업무를 수행할 여력이 없나요? 간편하게 의견을 수집하고,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싶은가요? 포켓서베이가 당신의 고민을 해결해드릴 수 있습니다. 업무 효율 증진은 물론 후원자 목소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음 전략을 발빠르게 세울 수 있었던 제 2의 옥스팜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