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스 서베이가 HR 담당자의
업무를 효율화하는 방법

조직 구성원 펄스 서베이는 해외의 많은 조직으로부터 효과를 인정 받아, 조직의 HR 관리 기법의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조직 구성원의 몰입도 관리부터 조직 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까지 관통할 수 있는 펄스 서베이가 HR 담당자의 업무 효율을 어떻게 개선하는지 알아보세요.

구글, 아마존 등 유명 해외 기업을 필두로 최근 많은 조직들이 HR 관리를 위해서 펄스 서베이(pulse survey)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최초에는 IT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조직들이 펄스 서베이를 도입했지만, 이제는 모든 산업군에서 펄스 서베이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IT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조직은 그렇다고 쳐도, 왜 제조·생산 업체마저도 펄스 서베이 도입을 고려하고 있을까요? 펄스 서베이는 HR 담당자의 업무를 도대체 어떻게 돕는 걸까요?

양질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직 구성원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할 때, 설문 응답률과 응답의 솔직함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설문 조사의 익명성 보장’입니다.

설문 조사 문항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설문의 간격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설문에 참여하는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응답이 추적 당하기 쉽다고 느낍니다. 많은 질문에 답변하게 됨으로서 개인을 특정하기 위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고 느끼고, 개인을 특정해내기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결국, 양질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이 설문조사를 통해서 자신이 느끼는 것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조직의 의견을 구하게 되면, 질문의 수가 적어서 추적의 부담을 느끼지 않고 비교적 편하게 질문에 응답할 수 있게 됩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제공한 양질의 의견은 HR 담당자에게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익명성 홍보 효과

만약 HR 설문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비스 분석의 주체가 HR 부서가 아닌 서비스 제공사임을 구성원에게 고지하면,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더욱 가벼운 마음으로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수행하는 100개가 넘는 설문 문항으로 구성 된 구성원 설문지를 분석하려면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설계가 잘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100개가 넘는 문항이 유기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HR 부서에서 생각하는 코호트 그룹 내에서 어떠한 유의미한 차이를 두는지,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통해서 얻은 조직의 진단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지요.

포켓서베이가 제안드리는 펄스 서베이 기법은 간단하지만, 강력합니다. 우리 조직이 생각하는 핵심 지표(행복도, 몰입도 등)를 기본적으로 조사하고, 중간 중간 수집해야하는 의견을 질문하고, 답변을 얻는 것이지요. 동일한 설문 구성이 반복되기에 복잡한 분석 방법을 거치지 않아도 조직의 변화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 심박수(pulse;heart rate)를 확인하는 것처럼 말이죠.

펄스 서베이를 도입하면 궁극적으로 HR 담당자의 시간을 아낄 수 있고, HR 담당자는 설문 분석과 같은 단순한 업무에서 벗어나 조직 구성원을 도울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업무에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조직 문화의 기초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조직이 생각하는 조직 문화는 무엇일까요? 그 문화는 조직 구성원들 모두에게 잘 전달되고 있을까요? 많은 HR 담당자들이 항상 고민하고 해결해야하는 숙제입니다. 조직과 조직 구성원의 관계는 가면 갈 수록 옅어져서, 조직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문화에 대해서 꾸준히 상기하지 않으면, 서로가 다른 책장에서 생각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포켓서베이가 제안드리는 펄스 서베이 기법은, 조직이 구성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회사의 문화, 가치를 기반에 둔 설문 조사에 기반해서 반복 조사를 수행합니다. 펄스 서베이를 활용하는 HR 담당자는 조직이 구성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가 잘 가닿고 있는지 정량적인 지표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뒤로는 간단하죠. 조직 구성원들이 느끼지 못하는 핵심 가치를 개선하기 위해서 수행할 수 있는 전략만 도출하면 됩니다.

시계열에 따라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설계 된 펄스 서베이는 HR 매니저에게 조직 구성원의 주요 지표 변화를 추적 관찰할 수 있는 추이 관리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설문 조사와 설문 조사 사이에 발생한 지표의 변화를 확인하고, 우리 조직 구성원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지,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문 사이에 발생한 사건들을 관찰하면, 조직 구성원 전반적 생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벤트가 무엇인지,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벤트가 무엇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펄스 서베이가
HR 담당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펄스 서베이 도입은 HR 담당자에게 ①양질의 조직의 의견, ②조직의 의견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여유 시간, ③그리고 모든 의견의 시계열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펄스 서베이가 제공하는 가치를 HR 담당자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조직 경험 개선 전략과 KPI를 설계하세요

설문 조사를 통해서 수집 된 양질의, 그리고 시계열에 따른 변화 데이터를 통해서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어떠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지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량적으로 확인 된 문제를 보다 깊이 들여다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들일지, 또 얼마나 들일지 생각하세요. 정량적인 수치에 기반하기 때문에, HR 담당자 역시 쉽게 KPI를 수립하고 정량적으로 퍼포먼스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조직 구성원을 보다 깊게 이해해보세요

1년에 한 번 수행하는 설문조사에 비교해서 펄스 서베이는 일반적으로 훨씬 더 많은 조직 구성원의 이야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펄스 서베이는 보다 많은 조직 구성원들이 HR 담당자에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소통 창구를 통해서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위치에서 느끼는 조직에 대한 평가를 얻을 수 있기에, 각 사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시각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펄스 서베이의 결과를 통해서 HR 담당자는 조직 구성원들이 실제로 느끼는 업무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아마존 등 유명 해외 기업을 필두로 최근 많은 조직들이 HR 관리를 위해서 펄스 서베이(pulse survey)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최초에는 IT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조직들이 펄스 서베이를 도입했지만, 이제는 모든 산업군에서 펄스 서베이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IT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조직은 그렇다고 쳐도, 왜 제조·생산 업체마저도 펄스 서베이 도입을 고려하고 있을까요? 펄스 서베이는 HR 담당자의 업무를 도대체 어떻게 돕는 걸까요?

양질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직 구성원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할 때, 설문 응답률과 응답의 솔직함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설문 조사의 익명성 보장’입니다.

설문 조사 문항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설문의 간격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설문에 참여하는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응답이 추적 당하기 쉽다고 느낍니다. 많은 질문에 답변하게 됨으로서 개인을 특정하기 위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고 느끼고, 개인을 특정해내기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결국, 양질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이 설문조사를 통해서 자신이 느끼는 것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조직의 의견을 구하게 되면, 질문의 수가 적어서 추적의 부담을 느끼지 않고 비교적 편하게 질문에 응답할 수 있게 됩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제공한 양질의 의견은 HR 담당자에게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익명성 홍보 효과

만약 HR 설문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비스 분석의 주체가 HR 부서가 아닌 서비스 제공사임을 구성원에게 고지하면,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더욱 가벼운 마음으로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수행하는 100개가 넘는 설문 문항으로 구성 된 구성원 설문지를 분석하려면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설계가 잘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100개가 넘는 문항이 유기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HR 부서에서 생각하는 코호트 그룹 내에서 어떠한 유의미한 차이를 두는지,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통해서 얻은 조직의 진단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지요.

포켓서베이가 제안드리는 펄스 서베이 기법은 간단하지만, 강력합니다. 우리 조직이 생각하는 핵심 지표(행복도, 몰입도 등)를 기본적으로 조사하고, 중간 중간 수집해야하는 의견을 질문하고, 답변을 얻는 것이지요. 동일한 설문 구성이 반복되기에 복잡한 분석 방법을 거치지 않아도 조직의 변화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 심박수(pulse;heart rate)를 확인하는 것처럼 말이죠.

펄스 서베이를 도입하면 궁극적으로 HR 담당자의 시간을 아낄 수 있고, HR 담당자는 설문 분석과 같은 단순한 업무에서 벗어나 조직 구성원을 도울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업무에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조직 문화의 기초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조직이 생각하는 조직 문화는 무엇일까요? 그 문화는 조직 구성원들 모두에게 잘 전달되고 있을까요? 많은 HR 담당자들이 항상 고민하고 해결해야하는 숙제입니다. 조직과 조직 구성원의 관계는 가면 갈 수록 옅어져서, 조직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문화에 대해서 꾸준히 상기하지 않으면, 서로가 다른 책장에서 생각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포켓서베이가 제안드리는 펄스 서베이 기법은, 조직이 구성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회사의 문화, 가치를 기반에 둔 설문 조사에 기반해서 반복 조사를 수행합니다. 펄스 서베이를 활용하는 HR 담당자는 조직이 구성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가 잘 가닿고 있는지 정량적인 지표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뒤로는 간단하죠. 조직 구성원들이 느끼지 못하는 핵심 가치를 개선하기 위해서 수행할 수 있는 전략만 도출하면 됩니다.

시계열에 따라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설계 된 펄스 서베이는 HR 매니저에게 조직 구성원의 주요 지표 변화를 추적 관찰할 수 있는 추이 관리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설문 조사와 설문 조사 사이에 발생한 지표의 변화를 확인하고, 우리 조직 구성원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지,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문 사이에 발생한 사건들을 관찰하면, 조직 구성원 전반적 생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벤트가 무엇인지,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벤트가 무엇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펄스 서베이가
HR 담당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펄스 서베이 도입은 HR 담당자에게 ①양질의 조직의 의견, ②조직의 의견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여유 시간, ③그리고 모든 의견의 시계열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펄스 서베이가 제공하는 가치를 HR 담당자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조직 경험 개선 전략과 KPI를 설계하세요

설문 조사를 통해서 수집 된 양질의, 그리고 시계열에 따른 변화 데이터를 통해서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어떠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지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량적으로 확인 된 문제를 보다 깊이 들여다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들일지, 또 얼마나 들일지 생각하세요. 정량적인 수치에 기반하기 때문에, HR 담당자 역시 쉽게 KPI를 수립하고 정량적으로 퍼포먼스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조직 구성원을 보다 깊게 이해해보세요

1년에 한 번 수행하는 설문조사에 비교해서 펄스 서베이는 일반적으로 훨씬 더 많은 조직 구성원의 이야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펄스 서베이는 보다 많은 조직 구성원들이 HR 담당자에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소통 창구를 통해서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위치에서 느끼는 조직에 대한 평가를 얻을 수 있기에, 각 사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시각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펄스 서베이의 결과를 통해서 HR 담당자는 조직 구성원들이 실제로 느끼는 업무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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