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초기 반응 조사
우리가 공들여 출시한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시장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어떠한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이 글을 통해서 신제품 초기 반응 조사를 수행하는 이유를 확인해보세요.
우리가 공들여 출시한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시장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어떠한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이 글을 통해서 신제품 초기 반응 조사를 수행하는 이유를 확인해보세요.
과거 TV 및 지면 광고가 주류 마케팅 채널이던 때에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소비자의 제품 반응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소비자 제품 반응을 잘못 예측하고 홍보를 시작하면, 잘못 구성 된 광고를 변경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과거에는 신제품의 초기 반응 조사보다는 신제품 발매 전 소비자 반응 조사가 더욱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 홍보가 가능해진 현대 사회에서는 제품 홍보 콘셉트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게 되면서, 비단 제품 출시 전 시장 조사 뿐만 아니라 제품 출시 후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유의미해졌습니다. 초기 제품과 광고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면,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매출을 예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홍보 마케팅 전략을 보다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초기 반응 조사는 제품 출시 3~6개월 이내에 수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사의 목적이 시장 경쟁력을 측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조사를 수행할 것이라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가 공들여 출시한 신제품의 초기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품의 특성과 제품이 속해있는 제품군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했다면, 우리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직접 리뷰 작성을 요청하여 제품의 초기 인상과 평가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반응 및 평가가 좋은 경우, 구매자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를 온라인에 공개하는 것으로 신제품의 판매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초기 평가 수집이 어렵다면, 제품평가단을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평가를 수집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평가단을 활용하는 방법은 SNS 유명 인플루언서를 모집하는 방법과 일반인을 모집하는 방법 양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이 속해있는 제품군의 대표 상품을 구입한 사람들의 리뷰가 공개되어 있는 경우, 해당 제품들의 출시일부터 6개월 간의 리뷰 추이를 분석하여, 우리 제품이 향후 시장에서 어떠한 형태로 소비될지 지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과 경쟁사의 제품을 함께 비교할 때는 다음 정보들을 활용하여 다각도로 비교하게 됩니다.
겨우 두 개의 질문만으로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인지하고 구입하는 과정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면 믿어지시나요? 소비자 의사 결정 깔때기 모형(Purchase Funnel)이라고 불리는 모형을 잘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현재 우리 제품 홍보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다음 질문을 수행해보세요:
단순하지만, 이러한 질문을 제품 구매 결정 과정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알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매자
비구매자
전체 시장
이러한 조사는 어떻게 수행하면 좋을까요? 조사 수행 방법은 다양하지만, 포켓서베이는 신제품 초기 반응을 시장 전체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할 때 게릴라 서베이를 추천드립니다.
게릴라 서베이는 조건을 설정하지 않고 무작위 대상에게 빠르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조사 방법입니다. 그 어떠한 조건을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리서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릴라 서베이를 통해서 우리 제품을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우리 제품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경로로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게릴라 서베이에 참여해주신 분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함께 분석한다면, 앞으로 어느 채널에 홍보를 집중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품 구매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구매한 고객에게는 제품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는지, 혹은 얼마나 불만족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확인해보세요.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왜 구매하지 않았는지, 만약 구매하지 않은 이유가 유사 제품 구매라면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를,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신제품 초기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광고를 집행하는 것입니다. 광고는 제품의 초기 반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만큼 가능하면 빠른 시기에 광고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제품의 광고가 시장에 적절한 수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도 한 번 확인해보세요.
제품 콘셉트 평가 문서를 통해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 TV 및 지면 광고가 주류 마케팅 채널이던 때에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소비자의 제품 반응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소비자 제품 반응을 잘못 예측하고 홍보를 시작하면, 잘못 구성 된 광고를 변경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과거에는 신제품의 초기 반응 조사보다는 신제품 발매 전 소비자 반응 조사가 더욱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 홍보가 가능해진 현대 사회에서는 제품 홍보 콘셉트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게 되면서, 비단 제품 출시 전 시장 조사 뿐만 아니라 제품 출시 후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유의미해졌습니다. 초기 제품과 광고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면,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매출을 예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홍보 마케팅 전략을 보다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초기 반응 조사는 제품 출시 3~6개월 이내에 수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사의 목적이 시장 경쟁력을 측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조사를 수행할 것이라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가 공들여 출시한 신제품의 초기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품의 특성과 제품이 속해있는 제품군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했다면, 우리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직접 리뷰 작성을 요청하여 제품의 초기 인상과 평가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반응 및 평가가 좋은 경우, 구매자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를 온라인에 공개하는 것으로 신제품의 판매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초기 평가 수집이 어렵다면, 제품평가단을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평가를 수집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평가단을 활용하는 방법은 SNS 유명 인플루언서를 모집하는 방법과 일반인을 모집하는 방법 양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이 속해있는 제품군의 대표 상품을 구입한 사람들의 리뷰가 공개되어 있는 경우, 해당 제품들의 출시일부터 6개월 간의 리뷰 추이를 분석하여, 우리 제품이 향후 시장에서 어떠한 형태로 소비될지 지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과 경쟁사의 제품을 함께 비교할 때는 다음 정보들을 활용하여 다각도로 비교하게 됩니다.
겨우 두 개의 질문만으로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인지하고 구입하는 과정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면 믿어지시나요? 소비자 의사 결정 깔때기 모형(Purchase Funnel)이라고 불리는 모형을 잘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현재 우리 제품 홍보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다음 질문을 수행해보세요:
단순하지만, 이러한 질문을 제품 구매 결정 과정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알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매자
비구매자
전체 시장
이러한 조사는 어떻게 수행하면 좋을까요? 조사 수행 방법은 다양하지만, 포켓서베이는 신제품 초기 반응을 시장 전체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할 때 게릴라 서베이를 추천드립니다.
게릴라 서베이는 조건을 설정하지 않고 무작위 대상에게 빠르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조사 방법입니다. 그 어떠한 조건을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리서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릴라 서베이를 통해서 우리 제품을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우리 제품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경로로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게릴라 서베이에 참여해주신 분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함께 분석한다면, 앞으로 어느 채널에 홍보를 집중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품 구매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구매한 고객에게는 제품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는지, 혹은 얼마나 불만족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확인해보세요.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왜 구매하지 않았는지, 만약 구매하지 않은 이유가 유사 제품 구매라면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를,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신제품 초기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광고를 집행하는 것입니다. 광고는 제품의 초기 반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만큼 가능하면 빠른 시기에 광고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제품의 광고가 시장에 적절한 수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도 한 번 확인해보세요.
제품 콘셉트 평가 문서를 통해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