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런’을 해야만 구매할 수 있던 명품 아이템,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어려워진 오프라인 현장 대기. 사회의 일부는 메타버스와 명품, 얼핏 봐서 연관성이 없어 보이던 요소 두 가지가 복합적인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서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해석합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 속에서 MZ 세대는 명품을 왜 소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출처: 메조미디어
1위. 로블록스(30.5%) 가상 세계 속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며,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플랫폼
로블록스 소개 포스터
등)와의 콜라보를 통해 K pop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그래서인지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완성 된 시나리오를 발표하기 전에, 시나리오를 개선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해드립니다.
우리가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이유
각 대학별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례
1)고려대와 SK 협력으로 진행 된 응원 오리엔테이션/2)숙명여대의 대학축제 ‘청파제’/3)순천향대의 신입생 환영회)
메타버스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세요?
주 1~2회 or 가끔 생각날 때
이용 경험이 많은 플랫폼 1위, 제페토(49.0%)
핫한 플랫폼 1위, 로블록스(32.9%)
👉메타버스 BIG 3 플랫폼: 로블록스/ 모여봐요 동물의 숲/ 제페토
가상세계 속 명품 소비는 누가 할까?
아직까지는 소수, 하지만 늘어날 전망(41.8%)
설문 조사 결과, 메타버스 내 명품 경험이 있는 구매자는 아직까지 소수(6.5%)로 확인됐어요. 그러나 구매 의향이 있는 자가 41.8%로 적지 않은 수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지금 당장 구매 의사는 없으나, 언젠가는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것인 만큼 앞으로의 메타버스 내 명품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라는 해석을 할 수 있죠.
메타버스에서 구매하고 싶은 명품 브랜드로 가장 선호되는 브랜드는 구찌(54.3%)와 루이비통(45.8%)으로 확인됐어요. 사실 구찌는 최근 1년 동안 제페토와 함께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했거든요.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내 구찌 브랜드 관련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지난 3월에 열린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서울’전시회는 오픈 일주일 만에 46만 명이 몰려 충분한 광고 효과를 누리기도 했고요.
이처럼 최근 들어 메타버스 ‘제페토’에서는 패션과 관련된 ‘명품 브랜드’키워드가 핵심 키워드로 급 부상했어요. 구찌의 성공 사례가 알려지자, 크리스챤 디올, 나이키, 노스페이스 등 패션 브랜드의 상당수가 ‘제페토’의 명품 생태계에 합류했고요.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 내 명품 구매에 대한 선호도가 성별과 연령에 따라 극명하게 나누어지긴 하지만, 이들의 목적은 일치해요. 바로 ‘아바타를 더 예쁘게 꾸밀 수 있는 방법이 무얼까?’로 시작된 관심사라는 것이죠.
이렇게 가상의 세계, 메타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흐름 속 큰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추세에요. 각종 행사뿐만 아니라, 그동안 오프라인에서만 이뤄지던 명품 쇼핑 역시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내에서 각광받는 이유죠.
메타버스 내 수요가 늘어나니 이에 맞춰 새로운 직종도 생겨나고 있어요. 메타버스 내 공간을 설계하는 ‘메타버스 건축가’, 아바타를 만들고 기업이 원하는 이미지를 구상하는 ‘아바타 디자이너’부터 다양한 가상의 진단과 단추, 지퍼 등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스타트업까지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죠.
과연 앞으로의 메타버스 속 명품 시장은 어떻게 변화되고, 소비될까요? 사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 측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요. 아직 메타버스의 정의가 완벽하지 않고, 그 안에서 이뤄지는 경제 활동 역시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가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각 기업에서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디지털 휴먼 등을 활용하여 우리 일상에 녹아들고 있는 게 현실이고요. 앞으로 메타버스가 어떻게 활용되고, 소비될 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볼 시간이 필요할 듯 해요.
‘오픈런’을 해야만 구매할 수 있던 명품 아이템,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어려워진 오프라인 현장 대기. 사회의 일부는 메타버스와 명품, 얼핏 봐서 연관성이 없어 보이던 요소 두 가지가 복합적인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서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해석합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 속에서 MZ 세대는 명품을 왜 소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출처: 메조미디어
1위. 로블록스(30.5%) 가상 세계 속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며,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플랫폼
로블록스 소개 포스터
등)와의 콜라보를 통해 K pop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그래서인지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완성 된 시나리오를 발표하기 전에, 시나리오를 개선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해드립니다.
우리가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이유
각 대학별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례
1)고려대와 SK 협력으로 진행 된 응원 오리엔테이션/2)숙명여대의 대학축제 ‘청파제’/3)순천향대의 신입생 환영회)
메타버스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세요?
주 1~2회 or 가끔 생각날 때
이용 경험이 많은 플랫폼 1위, 제페토(49.0%)
핫한 플랫폼 1위, 로블록스(32.9%)
👉메타버스 BIG 3 플랫폼: 로블록스/ 모여봐요 동물의 숲/ 제페토
가상세계 속 명품 소비는 누가 할까?
아직까지는 소수, 하지만 늘어날 전망(41.8%)
설문 조사 결과, 메타버스 내 명품 경험이 있는 구매자는 아직까지 소수(6.5%)로 확인됐어요. 그러나 구매 의향이 있는 자가 41.8%로 적지 않은 수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지금 당장 구매 의사는 없으나, 언젠가는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것인 만큼 앞으로의 메타버스 내 명품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라는 해석을 할 수 있죠.
메타버스에서 구매하고 싶은 명품 브랜드로 가장 선호되는 브랜드는 구찌(54.3%)와 루이비통(45.8%)으로 확인됐어요. 사실 구찌는 최근 1년 동안 제페토와 함께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했거든요.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내 구찌 브랜드 관련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지난 3월에 열린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서울’전시회는 오픈 일주일 만에 46만 명이 몰려 충분한 광고 효과를 누리기도 했고요.
이처럼 최근 들어 메타버스 ‘제페토’에서는 패션과 관련된 ‘명품 브랜드’키워드가 핵심 키워드로 급 부상했어요. 구찌의 성공 사례가 알려지자, 크리스챤 디올, 나이키, 노스페이스 등 패션 브랜드의 상당수가 ‘제페토’의 명품 생태계에 합류했고요.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 내 명품 구매에 대한 선호도가 성별과 연령에 따라 극명하게 나누어지긴 하지만, 이들의 목적은 일치해요. 바로 ‘아바타를 더 예쁘게 꾸밀 수 있는 방법이 무얼까?’로 시작된 관심사라는 것이죠.
이렇게 가상의 세계, 메타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흐름 속 큰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추세에요. 각종 행사뿐만 아니라, 그동안 오프라인에서만 이뤄지던 명품 쇼핑 역시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내에서 각광받는 이유죠.
메타버스 내 수요가 늘어나니 이에 맞춰 새로운 직종도 생겨나고 있어요. 메타버스 내 공간을 설계하는 ‘메타버스 건축가’, 아바타를 만들고 기업이 원하는 이미지를 구상하는 ‘아바타 디자이너’부터 다양한 가상의 진단과 단추, 지퍼 등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스타트업까지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죠.
과연 앞으로의 메타버스 속 명품 시장은 어떻게 변화되고, 소비될까요? 사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 측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요. 아직 메타버스의 정의가 완벽하지 않고, 그 안에서 이뤄지는 경제 활동 역시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가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각 기업에서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디지털 휴먼 등을 활용하여 우리 일상에 녹아들고 있는 게 현실이고요. 앞으로 메타버스가 어떻게 활용되고, 소비될 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볼 시간이 필요할 듯 해요.
포켓서베이에 문의하시면, 트렌드 조사 데이터의 원천 데이터(인구통계학적 자료 포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