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콘셉트 평가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소비자 의견을 확인할 수 있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적어도 소비자에게 외면 받지 않을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소비자 의견을 확인할 수 있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적어도 소비자에게 외면 받지 않을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시나요?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을 고려하는 단계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확인한다면, 소비자에게 사랑 받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제품 개발 기획 단계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 콘셉트 평가를 수행해보세요. 회사가 바라보는 시장과 고객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시장의 괴리를 확인하면, 고객에게 외면 받지 않는 제품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 목록을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제품을 만들 가능성은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위와 같이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의 의견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중, 대중의 의견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람들이 우리가 개발할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분류하는지 확인하고자 할 때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이는 제품의 구조를 디자인하거나, 경쟁 제품을 설정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직접 응답해야하는 문항은 하나로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설문 설계이지만, 우리 제품/서비스의 경쟁 그룹 혹은 비교군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두 개 이상의 제품/서비스 콘셉트 시안에서 어떤 콘셉트가 사용자에게 더 선호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제품/서비스의 콘셉트를 소개할 수 있는 문구 혹은 사진을 사용하여 A/B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의 주요 소비층으로 예상되는 고객군에게 A/B 테스트를 요청하여; ①여러가지 콘셉트 중에서 어떤 콘셉트가 더 선호되는지, ②한 가지 특성을 공유하는 집단이 특정 콘셉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지, ③어떤 이유로 콘셉트가 선호되는지 등, 제품 개발에 필요한 주요 인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다보면, 대중의 의견보다는 시장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특정 사람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B2B 소프트웨어 개발을 한다면, 의사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한다면, 혹은 개발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키보드를 개발한다면, 개발할 제품이 해결하고자하는 문제를 겪고 있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시장이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중의 의견이 아닌 전문가 한 명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터뷰 수행이 필요합니다.
(예비)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는 가장 흔하게 수행되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용자가 우리가 원하는 정도의 깊은 통찰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스크리닝 설문조사를 구성해서, 우리가 개발하는 제품에 유의미한 의견을 전달해줄 수 있는 인터뷰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비)사용자를 모집하여 토론을 요청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관찰하여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강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나, 토론의 방향이 잘못되는 경우 큰 인사이트를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유의미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전문 진행가와 함께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시나요?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을 고려하는 단계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확인한다면, 소비자에게 사랑 받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제품 개발 기획 단계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 콘셉트 평가를 수행해보세요. 회사가 바라보는 시장과 고객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시장의 괴리를 확인하면, 고객에게 외면 받지 않는 제품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 목록을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제품을 만들 가능성은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위와 같이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의 의견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중, 대중의 의견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람들이 우리가 개발할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분류하는지 확인하고자 할 때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이는 제품의 구조를 디자인하거나, 경쟁 제품을 설정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직접 응답해야하는 문항은 하나로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설문 설계이지만, 우리 제품/서비스의 경쟁 그룹 혹은 비교군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두 개 이상의 제품/서비스 콘셉트 시안에서 어떤 콘셉트가 사용자에게 더 선호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제품/서비스의 콘셉트를 소개할 수 있는 문구 혹은 사진을 사용하여 A/B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의 주요 소비층으로 예상되는 고객군에게 A/B 테스트를 요청하여; ①여러가지 콘셉트 중에서 어떤 콘셉트가 더 선호되는지, ②한 가지 특성을 공유하는 집단이 특정 콘셉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지, ③어떤 이유로 콘셉트가 선호되는지 등, 제품 개발에 필요한 주요 인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다보면, 대중의 의견보다는 시장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특정 사람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B2B 소프트웨어 개발을 한다면, 의사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한다면, 혹은 개발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키보드를 개발한다면, 개발할 제품이 해결하고자하는 문제를 겪고 있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시장이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중의 의견이 아닌 전문가 한 명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터뷰 수행이 필요합니다.
(예비)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는 가장 흔하게 수행되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용자가 우리가 원하는 정도의 깊은 통찰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스크리닝 설문조사를 구성해서, 우리가 개발하는 제품에 유의미한 의견을 전달해줄 수 있는 인터뷰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비)사용자를 모집하여 토론을 요청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관찰하여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강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나, 토론의 방향이 잘못되는 경우 큰 인사이트를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유의미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전문 진행가와 함께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