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펄스 서베이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8가지 방법

건강한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 펄스 서베이 도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성공적으로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과정은, “자 오늘부터 펄스 서베이를 시작합니다!”와 같이 쉽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아직 고민을 해보지 않으셨다면, 포켓서베이가 제안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 구성원에게 묻고자 하는 질문을 구성하세요
    우리 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우리 구성원들이 조직을 평가할 때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모든 조직마다 조직의 가치관과 구성원이 조직을 평가하는 요소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다른 조직이 사용하는 설문지를 그대로 도입하시지 말고, 구성원과 논의하여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을 구성해보세요.

 

  • 펄스 설문 시행에 관해서 구성원에게 안내해주세요
    어느 날 갑자기 사내 메일, 휴대폰 등으로 설문지를 받아보는 조직원들은 어떠한 생각을 하게 될까요? ‘이 설문지는 뭐지?’ 부터 시작해서, ‘이 설문은 무슨 목적으로 하는 거지?’, ‘설문에 응답해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아닐까?’ 같은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대체로 조직 구성원의 설문 참여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설문 일자와 주기를 고려하세요
    펄스 서베이를 시작하기 전에 설문 참여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생태계를 잘 확인하고, 최대다수의 조직 구성원이 편하게 설문에 참여할 수 있는 설문 일자를 선택하세요. 적절한 설문 주기는 조직 구성원의 참여율을 높이는데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조직원들에게 가장 편한 설문 공유 방법을 고려하세요
    조직의 구성과 형태에 따라서 조직원들이 설문에 편하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은 제각각입니다. 예컨대, 외부 영업이 주 업무인 조직 부서원들에게 ‘사내 이메일’을 통해서 설문지 참여 메일을 발송하면 얼마나 참여할 수 있을까요? 혹은, 설비 생산 업무를 하시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PC 환경에서 열어볼 수 있는 사내 메신저를 통해서 설문 참여를 독려한다면, 얼마나 많은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을까요?

 

  • 설문을 분석해볼까요? 
    매 회차 설문이 종료되면, 모든 구성원들의 답변을 종합하여 분석 보고서를 작성해야합니다. 펄스 서베이 도입을 통해서 성공적인 경험을 얻은 조직들은 단순히 펄스 서베이를 시행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잘 분석해서 좋은 전략을 얻었기 때문에 효과를 본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설문조사라는 특성을 이용해서, 조직 구성원들의 생각 변화 추이와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분석해야 좋은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세요
    조사에 참여한 구성원 모두가 조사 결과에 대해서 궁금함을 느낍니다. 설문의 간략한 조사 결과는 리더십에서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 전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공유해주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를 함께 공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요소’를 공유할 때는,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회사가 어떠한 노력을 수행할 것인지도 함께 공유해준다면 더욱 좋겠죠. 어디까지 공유하고, 어디서부터는 공유할 수 없는지도 잘 생각해두면 좋습니다.

 

  •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세요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조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제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구성원들의 생각을 알게 되었으니,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문제 요소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세요. 만약 이 단계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다면, 열심히 펄스 서베이에 참여한 조직 구성원들이 실망감을 느껴 더 이상 설문조사에 응답하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전략 수행 결과를 검토하고 반복하세요
    펄스 서베이의 가장 멋진 점 중 하나는,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한 전략의 수행 결과의 효과를 다음 설문 조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립한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를 검토하고, 수행 전략의 개선 및 지속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펄스 서베이가 조직에게 갖고 오는 건강함

1년에 한두 번 수행하던 설문조사와 비교해보면, 훨씬 더 생각할 것이 많아 보이지만 오직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조직의 건강함이 있습니다. 그러한 건강함과 비교하면, 펄스 서베이를 도입을 고려하면서 사용하는 비용은 아주 사소한 정도입니다.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조직원들의 생각을 실시간에 가깝게 확인하고, 애자일(Agile)하게 움직여보세요.

건강한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 펄스 서베이 도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성공적으로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과정은, “자 오늘부터 펄스 서베이를 시작합니다!”와 같이 쉽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아직 고민을 해보지 않으셨다면, 포켓서베이가 제안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 구성원에게 묻고자 하는 질문을 구성하세요
    우리 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우리 구성원들이 조직을 평가할 때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모든 조직마다 조직의 가치관과 구성원이 조직을 평가하는 요소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다른 조직이 사용하는 설문지를 그대로 도입하시지 말고, 구성원과 논의하여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을 구성해보세요.

 

  • 펄스 설문 시행에 관해서 구성원에게 안내해주세요
    어느 날 갑자기 사내 메일, 휴대폰 등으로 설문지를 받아보는 조직원들은 어떠한 생각을 하게 될까요? ‘이 설문지는 뭐지?’ 부터 시작해서, ‘이 설문은 무슨 목적으로 하는 거지?’, ‘설문에 응답해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아닐까?’ 같은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대체로 조직 구성원의 설문 참여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설문 일자와 주기를 고려하세요
    펄스 서베이를 시작하기 전에 설문 참여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생태계를 잘 확인하고, 최대다수의 조직 구성원이 편하게 설문에 참여할 수 있는 설문 일자를 선택하세요. 적절한 설문 주기는 조직 구성원의 참여율을 높이는데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조직원들에게 가장 편한 설문 공유 방법을 고려하세요
    조직의 구성과 형태에 따라서 조직원들이 설문에 편하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은 제각각입니다. 예컨대, 외부 영업이 주 업무인 조직 부서원들에게 ‘사내 이메일’을 통해서 설문지 참여 메일을 발송하면 얼마나 참여할 수 있을까요? 혹은, 설비 생산 업무를 하시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PC 환경에서 열어볼 수 있는 사내 메신저를 통해서 설문 참여를 독려한다면, 얼마나 많은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을까요?

 

  • 설문을 분석해볼까요? 
    매 회차 설문이 종료되면, 모든 구성원들의 답변을 종합하여 분석 보고서를 작성해야합니다. 펄스 서베이 도입을 통해서 성공적인 경험을 얻은 조직들은 단순히 펄스 서베이를 시행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잘 분석해서 좋은 전략을 얻었기 때문에 효과를 본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설문조사라는 특성을 이용해서, 조직 구성원들의 생각 변화 추이와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분석해야 좋은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세요
    조사에 참여한 구성원 모두가 조사 결과에 대해서 궁금함을 느낍니다. 설문의 간략한 조사 결과는 리더십에서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 전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공유해주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를 함께 공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요소’를 공유할 때는,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회사가 어떠한 노력을 수행할 것인지도 함께 공유해준다면 더욱 좋겠죠. 어디까지 공유하고, 어디서부터는 공유할 수 없는지도 잘 생각해두면 좋습니다.

 

  •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세요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조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제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구성원들의 생각을 알게 되었으니,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문제 요소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세요. 만약 이 단계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다면, 열심히 펄스 서베이에 참여한 조직 구성원들이 실망감을 느껴 더 이상 설문조사에 응답하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전략 수행 결과를 검토하고 반복하세요
    펄스 서베이의 가장 멋진 점 중 하나는,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한 전략의 수행 결과의 효과를 다음 설문 조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립한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를 검토하고, 수행 전략의 개선 및 지속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펄스 서베이가 조직에게 갖고 오는 건강함

1년에 한두 번 수행하던 설문조사와 비교해보면, 훨씬 더 생각할 것이 많아 보이지만 오직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조직의 건강함이 있습니다. 그러한 건강함과 비교하면, 펄스 서베이를 도입을 고려하면서 사용하는 비용은 아주 사소한 정도입니다. 펄스 서베이를 통해서 조직원들의 생각을 실시간에 가깝게 확인하고, 애자일(Agile)하게 움직여보세요.

성공적인 펄스서베이를 만드는 8가지 방법,
포켓서베이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