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입원 환자 경험 평가

문항수 24 | 소요시간 4분

한국 의료 시장에서는 수가(진료비)를 병원 자의적으로 책정할 수 없습니다. 병원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의료질 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아 지원금을 받는 구조를 활용하는 것이지요. 병원의 여러 방면을 살펴 의료질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환자들의 경험 만족도는 매우 중요한 평가 기준이에요. 병동 개수, 진료 과목과 같이 물질화된 서비스는 평가를 대비하기 손쉽지만 친절도, 편의성과 같은 비물질적이고 상대적인 관점에서 측정될 수 있는 경험 만족도는 단순히 인사를 따뜻하게 건내고 전자 문진표를 도입하는 것으로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퇴원하는 환자들에게 병원 서비스 경험을 물어보세요. 의료진이 친절하였는 지, 절차의 불편함은 없었는 지, 시설과 환경은 충분했는 지, 심평원의 평가 영역에 맞춰 질문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를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프라인으로 설문 참여를 이끌고 싶다면 수납처에 경험 만족도 설문 QR코드를 비치해두어보세요. 퇴원 절차 처리 후  환자의 카카오톡으로 만족도 설문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정량적으로 ,정성적으로 분석한 포켓서베이 인공지능 보고서는 우리 병원의 개선점과 보완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