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가이드 01

<성격: 산모를 위한 앱 서비스>

활용가이드 02

<성격: 금융 관련 앱서비스>

 

 

 

실무자가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 실제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응답률이 낮다면, 무의미한 결과가 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설문조사 내 응답률을 높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응답 의사를 지닌 분들이 이탈 없이 마지막 문항까지 응답하기 위해선 어떤 로직이 필요할까요? 다음 활용 팁으로 설문의 응답률을 높여보세요.

 

이런 분들께 도움돼요.
  • 매번 낮은 응답률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실무자
  • 높은 응답률로 서비스 개선을 원하는 실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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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가 활용가이드 01 트리거

제목: 누구나 응답하기 쉬운 문항 구성하기

 

저희 서비스는 주 고객층이 산모라 이용 주기가 한정적이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한정된 이용 기간 동안 사용하며 불편한 점은 없는지 사용자의 의견이 필요했어요.

서비스 기능에 대한 의견을 받기 위해 설문을 진행했으나, 응답률이 너무나도 저조했어요. 알고 보니 문항별 기능에 대한 설명이 친절하지 않았죠. 그래서 누구나 이해가 쉬운 언어로 풀고, 문항 수를 1/3으로 줄였습니다.

그렇게 구성한 설문 문항으로 서비스에 대한 실 사용자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이 설문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목표: 임신 13주 이하 산모들의 서비스 의견 받기
  • 설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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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가이드 02 트리거

제목: 설문에 관련된 정보를 미리 안내하기

 

금융 관련 다양한 소식 및 혜택을 알리고, 유저분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선 개인 정보 동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타 서비스에서 발생한 개인 정보 유출 등의 이슈로 인해 동의를 구하는 일이 쉽지 않았죠.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개인 정보 동의가 절실했습니다. 별도의 설문을 만들어 저희가 개인 정보 동의를 통해 제공이 가능해질 서비스, 그리고 개인 정보는 서비스 개선 이외에는 활용되지 않는다는 내용까지 상세히 공유했습니다.

개인 정보 동의를 구하는 저희의 목적과 추후 리스크 관리까지 상세히 전달하니 이전보다 70% 높아진 개인 정보 동의율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 목표: 서비스 유저 65%이상의 개인정보 동의받기
  • 설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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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함) 활용가이드 03 트리거

제목: 카톡 활용으로 설문 응답률 높이기

 

OO 구에 거주하는 자영업자분들을 위한 정책 개선으로 실제 자영업자분들의 의견이 필요했습니다. 1차 설문 진행은 문자메시지를 통해 웹 URL을 전달했는데요. 설문 참여를 클릭한 분들은 많았지만, 완료율은 1%에 그쳤습니다.

그래서 카카오톡을 활용해 설문을 진행했어요. 설문 참여율 뿐만 아니라, 주관식 답변 성실도 역시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전 국민 95%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활용해 웹 링크 대신 카톡 설문을 제공하니 익숙한 환경으로 높은 결과를 얻은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정책 개선 시에도 카카오톡을 이용한 설문 발송을 활용해 볼 생각입니다.

  • 목표: OO시 거주 자영업자 대상 응답 수 1,500건 이상
  • 설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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