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친숙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경험 조사,
가정 유치 조사(HUT)

공들여 준비한 신제품, 출시 전 마지막으로 보완해야 할 점은 없을까요?

가정 유치 조사(HUT)를 알아보세요.

가정 유치 조사(HUT)는 Home Use Test의 약자로, 가정 내에서 제품을 평가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요. 가정용 제품에 대한 사용성 평가가 필요한 경우 적합한 방법론이죠. 화장품, 가전제품, 식약품, 조리도구, 인테리어 제품 사용성 평가 시 꼭 알맞은 방법입니다.

사용성 평가(UT)란 무엇인가요?
사용성 평가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요. Use Test, Usability Test, User Testing, 여기에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CUT(Customer Usability Test), 경험 전반을 아우른다면 UXT(
User Experience Testing)라 부르는 것이죠.

가정 유치 조사(HUT)의 장점

화장품 사용성 평가를 매장 내에서 진행하거나, 가스레인지 사용성 평가를 회사 내 워크숍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매장과 워크숍룸은 평가를 위해 인위적으로 조성된 공간에 불과해요. 소비자들이 화장품과 가스레인지를 이용하는 실제 공간은 집 안으로, 가정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사용성을 평가하게 되면 단편적인 평가만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은 사용자마다 다릅니다. 기초화장품을 세안 직후 빠르게 바르는 사용자 A에게서 기초화장품 사용 공간은 화장실일 것이고, 비치 위치는 세면대이며, 사용 시간은 1-2분 내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기초화장품을 침대에 비스듬히 기대 단계별로 바르는 사용자 B에게서 기초화장품을 사용 공간은 침실일 것이고, 비치 위치는 화장대이며, 사용 시간은 5분 이상일 거예요.

가정 유치 조사는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실제 환경과 가까운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는 것이죠.

가정 유치 조사(HUT) 방법

가정 유치 조사 단계는 크게 5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조사 설계, 대상자 선정, 제품 및 과제 전달, 조사 실시, 결과 분석 이렇게 말이죠.

Step1. 조사 설계하기

어떤 제품 사용성을 평가하고 싶은가요? 제품에 따라 평가 요소가 달라집니다. 화장품이라면 점도, 밀착력, 발색 요소를 포함해야 할 것입니다. 반면 가전제품이라면 발열, 소리 요소를 포함해야 하겠죠. 제품을 잘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선별해보세요.

 

질문은 정량적으로, 정성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지와 같은 양적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객관식 질문을 설계해보세요. 이유와 원인과 같은 정성적 이해가 필요하다면, 자유롭게 답변할 수 있는 주관식 질문으로 만들어주세요.

 

 

Step2. 대상자 선정

평가할 제품군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로 선정하면 좋습니다. 관여도가 높다는 의미는 이해도가 높고, 자주 이용하며, 다양한 비교 군을 고려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파운데이션 가정 유치 조사 시에는 파운데이션 이용 경험이 있고, 주 5회 이상 색조 화장을 하고, 베이스 메이크업 브랜드를 최소 5가지 이상 알고 있는 사람이 대상자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죠. 가스레인지 가정 유치 조사 시에는 가스레인지를 보유하고 있고, 매일 1회 이상 가스레인지를 이용하고, 다양한 가열조리기구를 인지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자로 선정해볼 수 있을 거고요.

 

 

Step3. 제품 및 과제 전달

제품을 전달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우편으로 보낼 수도 있고, 매장이나 기업에 들러 수령하도록 할 수 있어요. 편한 방식으로 전달하면 됩니다. 다만 조사 대상자들이 숙지하고 있어야 할 내용도 함께 전달해 주세요. 제품을 비치해두는 장소, 사용 규칙, 평가 방법 등 조사 목적에 맞는 데이터가 확보될 수 있도록 잘 안내해 주셔야 합니다.

 

 

Step4. 조사 실시

조사 실시 단계에서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점은 대상자 중도 이탈 관리입니다. 앞서(Step 3) 예를 들었던 파운데이션 가정 유치 조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2주간 매일 세 차례 다이어리(Diary)를 작성하고 두 차례 화상 인터뷰에 응해야 합니다. 42회의 다이어리를 미루지 않고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예정된 인터뷰 시간에 연락이 두절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Step5. 결과 분석

사용성 평가 결과는 횡단면과 시계열 두 가지의 방법으로 분석하면 좋습니다. 횡단면 분석이란 특정 시기의 의견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특정 일, 시간에 이루어진 평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시계열 분석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평가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처음과 마지막 평가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성 평가는 대상자 모두를 포함한 종합 분석은 물론, 특정 그룹별 분석과 개인별 분석을 하면 좋습니다.

앞서 예로 들었던 파운데이션 가정 유치 조사를 그룹 분석해본다면 피부 타입별로 해볼 수 있겠네요. 이를 통해 ‘건성 피부 소유자들은 화장 후 3시간이 지났을 때 피부 땅김을 느끼고, 지성 피부 소유자들은 화장 후 6시간이 지났을 때 무너짐을 경험한다’와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별 분석은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요. 파운데이션 밀착력 요소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준 A는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 밀착력이 아주 우수했고, 가장 높은 점수를 준 B는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의 밀착력이 현저히 떨어졌기 때문이다’와 같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포켓서베이를 활용한 가정 유치 조사(HUT)

포켓서베이를 활용해서 참여자 입장에서 보다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가정 유치 조사를 실시해보세요.  보다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조사를 설계해보세요.

제품에 따라 적합한 조사 방법과 평가 요소가 있습니다. 포켓서베이와 함께라면 우리 제품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가 알맞을지, 인터뷰를 하는 것이 알맞을지 아니면 관찰법이 적절할지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평가 요소도 제품 특성, 조사 목적을 고려해 꼭 필요한 요소들로 구성해드립니다. 아울러 신뢰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적절한 조사 대상자 명수와 조사 기간을 설정해드립니다.

조사 대상자를 스크리닝 해보세요.

우리 제품에 유의미한 의견을 낼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포켓서베이 스크리닝 조사를 통해 제품 이해도가 높고, 자주 이용하며, 다양한 비교 군을 고려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사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스크리닝 조사 문항 설계 컨설팅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과제를 안내해보세요.

조사 대상자 스스로 매일, 매시간 과제를 기억하고 수행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만에 하나 과제를 잊어버리거나, 미뤘다 나중에 수행하게 되면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그만큼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카카오톡은 한국인이 일상처럼 사용하는 채널입니다. 메일, 문자, 전화보다 안내를 확인하기 손쉬운 채널이지요.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매일, 매시간에 맞춰 과제 안내 해보세요. 조사 대상자들이 과제를 잊지 않고 적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친구와 대화하듯 간편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포켓서베이 카카오톡 설문은 메시지를 주고받듯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집니다. 사진과 영상 답변도 사진첩에 있는 파일을 선택하여 간편하게 할 수 있죠. 스마트폰으로 친구와 톡을 주고받듯 설문을 할 수 있으니, 시간 장소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과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보고서 시스템이 결과를 분석해드립니다.

포켓서베이는 설문 결과를 인공지능보고서 시스템이 분석해드립니다. 응답 수집 후 2시간 내로 자동으로 보고서가 만들어지니,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어요. 또한 통계, 사회과학 등 전문 지식이나 엑셀, SPSS 프로그램 등 전문 기술이 없는 사람도 충분히 훌륭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을 보완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보세요.

아마추어가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더라도 제품 사용성이 더 나빠진 경우는 없다’라는 스티브 크룩의 말처럼, 사용성 평가는 제품 보완점을 찾는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1] 또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할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시장에서 제품을 어떠한 방식으로 전시하고 소비자를 설득할 지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면 가정 내에서 평가를 실시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실적이고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켓서베이를 활용하여 가정 유치 조사를 실시한다면 전문성과 효율성도 함께 가져갈 수 있을 거예요.

가정 유치 조사(HUT)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확인해보세요.

온라인 미팅을 통해서 포켓서베이 HR
주요 기능 데모 시연 및 기능 소개를 받아보세요.
(데모 시연은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데모를 희망하시는 일시를 알려주세요.

온라인 미팅을 통해서 포켓서베이 CX
주요 기능 데모 시연 및 기능 소개를 받아보세요.
(데모 시연은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데모를 희망하시는 일시를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