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가이드 07
인재를 사로잡는
채용 마케팅
포켓서베이를 통해
구직자의 의견을 수집하세요.
얼리슬로스 사례를 통한
01
구직자를 현혹시키는
채용 공고문 작성하기
지원자들에게 우리 기업의 이미지는 어떨까요?
얼리슬로스 사례를 통한
02
면접 후 만족도 평가로
면접 경험 개선하기
우리 기업에 지원해주신 분들의 면접 경험은 긍정적일까요?
구직자의 58% 이상은 채용 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습니다.
물론 모든 구직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남길 순 없지만, 우리 기업에 하루 이상의 시간을 할애한 지원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겨준다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그들은 기업의 팬이 되어, 더 좋은 소비자가 될 것입니다. 자발적인 팬이 되어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주변에 알리는 것이죠.
이렇듯 채용 과정은 서로가 서로를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관계가 반복되면 함께 상생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채용 마케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다음 활용 가이드를 따라 시작해 보세요.
이런 분들께 도움돼요.
- 높은 조회수 대비 낮은 지원자 수의 원인이 궁금한 인사 담당자
-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는 HR팀
- 채용 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좋은 경험을 남기길 바라는 인사팀
얼리슬로스 사례
구직자를 현혹시키는
채용 공고문 작성하기
“팀 빌딩을 위해 채용을 시작했습니다. 저희만의 브랜드 메시지와 장점을 정리하는 등 나름의 공을 들여 공고문을 게재했으나, 높은 조회수와 달리 지원자 수는 1% 미만에 그쳤습니다. 낮은 지원율의 원인을 찾기 위해 설문을 활용해 의견을 수집하기로 했습니다.
초반에는 공고문 하단에 설문 링크를 추가했어요. 하지만 페이지 이동 등의 이유로 참여율이 너무 저조하더라고요. 그래서 페이지 이동 없이 공고문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외부 임베드를 활용해 보기로 했어요.
페이지 이동 없이 채용 공고문 내에 설문을 삽입하니, 이전보다 훨씬 많은 참여 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약 38% 이상 개선된 응답률을 확인할 수 있었죠. 구직자분들의 의견을 살펴보니 조직문화 및 같이 일할 동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업무내용 외 조직문화, 직무별 인터뷰 등을 추가했습니다. 단순한 텍스트의 변경이지만 공고문을 수정한 다음, 이전 대비 지원자 수는 5배 이상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채용 공고에도 구직자의 의견을 반영해 개선하니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사 목적
지원을 부르는 채용 공고문 작성하기
조사 방법
외부 임베드 기능을 이용해 페이지 이동 없이 채용 관련 내용 소개 및 피드백을 수집했어요.
조사 구성
[설문 미리보기]/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얼리슬로스 사례
지원자의 채용 경험으로
회사 브랜딩 하기
“지원자는 우리 기업의 잠재적 고객이기도 하며, 지원자이기도 합니다. 지원 과정에서 좋은 결과가 있다면 기업과 직원 관계로 만나게 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실패할 경우 기업과 고객의 관계로 남기 때문이죠. 둘 중 어떤 관계가 되든, 지원자에게 좋은 경험을 남기기 위해 지원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채용 프로세스가 필요했습니다.
채용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현재 우리의 채용 시스템이 구직자에게 어떤 경험을 남기는지 의견 수집이 필요했습니다. 합격 유무와 관계없이 채용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구직자분들의 면접 경험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직접 경험한 지원자 대상으로 피드백을 받아보니, 채용 과정에서 발생했던 상황별 불편함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가장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부터 개선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류 전형의 답변이 너무 늦는다는 피드백 개선을 위해 설문폼을 활용해 간단한 사전 질문 및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영업일 2일 내 1차 합격 유무를 전달했고, 면접관에 대한 좋은 경험을 남길 수 있도록 채용 관련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채용 과정을 통해 지원자와의 관계가 어떤 관계로 끝맺음이 되든, 저희 기업에 대한 좋은 경험을 남길 수 있도록 꾸준히 만족도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채용 만족도 조사는 일회성이 아닌 장기간에 거쳐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조사 목적
지원자의 면접 경험 개선을 통핸 회사 브랜딩
조사 방법
면접 이후 합격 유무와 상관없이 채용 시스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집했어요.
조사 구성
[설문 미리보기]/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활용가이드 07
인재를 사로잡는
채용 마케팅
포켓서베이를 통해
구직자의 의견을 수집하세요.
구직자의 58% 이상은 채용 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습니다.
물론 모든 구직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남길 순 없지만, 우리 기업에 하루 이상의 시간을 할애한 지원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겨준다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그들은 기업의 팬이 되어, 더 좋은 소비자가 될 것입니다. 자발적인 팬이 되어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주변에 알리는 것이죠.
이렇듯 채용 과정은 서로가 서로를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서로에게 좋죠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관계가 반복되면, 서로가 상생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채용 마케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다음 활용 가이드를 따라 시작해 보세요.
이런 분들께 도움돼요.
- 높은 조회수 대비 낮은 지원자 수의 원인이 궁금한 인사 담당자
-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는 HR팀
- 채용 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좋은 경험을 남기길 바라는 인사팀
얼리슬로스 사례를 통한
01
구직자를 현혹시키는
채용 공고문 작성하기
지원자들에게 우리 기업의 이미지는 어떨까요?
구직자를 현혹시키는
채용 공고문 작성하기
팀 빌딩을 위해 채용을 시작했습니다. 저희만의 브랜드 메시지와 장점을 정리하는 등 나름의 공을 들여 공고문을 게재했으나, 높은 조회 수와 달리 지원자 수는 1% 미만에 그쳤습니다. 낮은 지원율의 원인을 찾기 위해 설문을 활용해 의견을 수집하기로 했습니다.
초반에는 공고문 하단에 설문 링크를 추가했어요. 하지만 페이지 이동 등의 이유로 참여율이 너무 저조하더라고요. 그래서 페이지 이동 없이 공고문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외부 임베드를 활용해 보기로 했어요.
페이지 이동 없이 채용 공고문 내 설문을 삽입하니, 이전보다 훨씬 많은 참여 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약 38% 이상 개선된 응답률을 확인할 수 있었죠. 구직자분들의 의견을 살펴보니 조직문화 및 같이 일할 동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업무내용 외 조직문화, 직무별 인터뷰 등을 추가했습니다. 단순한 텍스트의 변경이지만 공고문을 수정한 다음, 이전 대비 지원자 수는 5배 이상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채용 공고에도 구직자의 의견을 반영해 개선하니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사 목적
지원을 부르는 채용 공고문 작성하기
조사 방법
외부 임베드 기능을 이용해 페이지 이동 없이 채용 관련 내용 소개 및 피드백을 수집했어요.
조사 구성
[설문 미리보기]/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얼리슬로스 사례를 통한
02
면접 후 만족도 평가로
면접 경험 개선하기
우리 기업에 지원해주신 분들의 면접 경험은 긍정적일까요?
지원자의 채용 경험으로
회사 브랜딩 하기
지원자는 우리 기업의 잠재적 고객이기도 하며, 지원자이기도 합니다. 지원 과정에서 좋은 결과가 있다면 기업과 직원 관계로 만나게 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실패할 경우 기업과 고객의 관계로 남기 때문이죠. 둘 중 어떤 관계가 되든, 지원자에게 좋은 경험을 남기기 위해 지원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채용 프로세스가 필요했습니다.
채용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현재 우리의 채용 시스템이 구직자에게 어떤 경험을 남기는지 의견 수집이 필요했습니다. 합격 유무와 관계없이 채용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구직자분들의 면접 경험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직접 경험한 지원자 대상으로 피드백을 받아보니, 채용 과정에서 발생했던 상황별 불편함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가장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부터 개선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류 전형의 답변이 너무 늦는다는 피드백 개선을 위해 설문폼을 활용해 간단한 사전 질문 및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영업일 2일 내 1차 합격 유무를 전달했고, 면접관에 대한 좋은 경험을 남길 수 있도록 채용 관련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채용 과정을 통해 지원자와의 관계가 어떤 관계로 끝맺음이 되든, 저희 기업에 대한 좋은 경험을 남길 수 있도록 꾸준히 만족도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채용 만족도 조사는 일회성이 아닌 장기간에 거쳐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조사 목적
지원자의 면접 경험 개선을 통핸 회사 브랜딩
조사 방법
면접 이후 합격 유무와 상관없이 채용 시스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집했어요.
조사 구성
[설문 미리보기]/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