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가이드 02

고객의 응답률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

포켓서베이를 통해
고객의 응답률을 높이세요.

임산부 앱 사례를 통한

01

누구나 응답하기 쉬운
문항 구성하기

 

우리 설문의 응답률이 낮은 이유, 왜일까요?

온라인 강의 플랫폼 사례를 통한

02

리워드 제공으로
설문 참여율 높이기

 

설문 참여와 리텐션을 함께 개선할 순 없을까요?

정책 개선 사례를 통한

03

익숙한 설문 환경으로
응답률 높이기

 

보다 쉽게 응답률을 높이는 방법은 없을까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통한 인사이트,
설문조사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응답률이 기록된다면 무의미한 결과가 될 수 있죠.
그래서 설문조사 내 응답률을 높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응답 의사를 지닌 고객이 마지막 문항까지 이탈 없이 응답하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다음 활용 팁으로 설문의 응답률을 높여보세요.

이런 분들께 도움돼요.

  • 매번 낮은 응답률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실무자
  • 높은 응답률로 서비스 개선을 원하는 실무자

산모를 위한 앱 사례
누구나 응답하기 쉬운 문항 구성하기

 

“저희 서비스의 주 이용층은 산모이기 때문에 고객 생애 주기(LTV)가 한정적이에요. 그래서 유저의 실제 후기를 핵심 포인트라 설정했고요. 유저 대상 서비스에 대한 의견이 필요했습니다.

의견 수집을 위해 설문을 진행했으나, 생각보다 낮은 응답률을 확인했어요. 이유를 찾아보니 문항 내 기능에 대한 설명이 너무 어렵기도 하고, 한 번에 많은 질문을 하다 보니 응답자의 피로도가 올라간 것이 문제였죠.

포켓서베이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 템플릿을 이용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항으로 수정하고, 문항 수는 기능별로 줄여 피로도를 낮췄어요. 이렇게 구성한 설문 문항을 사용하니 이전보다 응답률이 높아지고, 저희가 놓쳤던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의견 수집을 통해 산모들에게 더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될거에요.”

조사 목적
이용자 대상 서비스 피드백 받기

조사 방법
쉽고 짧은 구성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했어요.

조사 구성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온라인 강의 플랫폼 사례
자사 쿠폰 리워드 제공으로 설문 참여 유도하기

 

“저희는 직장인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직무 관련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강의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를 배울 수 있는 강의도 제공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 분들이 실무에서 어떤 부분에 갈증을 느끼는지, 어떤 주제의 학습을 원하시는지 등의 의견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서비스(강의)에 대한 선호도 등 의견 수집 설문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듣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형태로 설문을 진행하니 응답률이 저조하더라고요. 그래서 설문 완료 시 강의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설문 템플릿으로 변경했습니다.

리워드를 제공하는 설문을 이용하니 이전보다 높은 설문 응답률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답해주신 의견을 통해 연차별 직장인 분들이 갈증을 느끼는 부분의 강의를 개설했습니다. 전문가를 초청해 실무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콘텐츠도 만들었고요. 이렇게 꾸준히 수강자분들의 의견을 통해 강의를 개편하니, 저희 서비스를 찾는 신규 고객분들이 늘어나고 있어 만족합니다.”

조사 목적

실제 수강자의 피드백 수집 하기

조사 방법
할인쿠폰 리워드를 제공하는 설문을 통해 수강자분들이 어떤 주제의 강의를 원하는지 물어봤어요.

조사 구성

 

[설문 미리보기]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시청의 정책개선 사례

응답자에게 익숙한 설문환경 제공하기

 

“OO구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정책 개선을 위해 자영업자 분들의 의견이 필요했어요. 조사 대상자인 자영업자분들의 연락처를 확보해 문자메시지를 통해 설문 URL 링크를 보냈으나, 문제가 있었죠. 너무 저조한 설문 응답률이었어요. 확인해 보니 링크를 클릭한 분들은 많았지만, 익숙하지 않은 환경 탓에 이탈이 높아진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2차 발송은 포켓서베이의 알림톡 발송 기능으로 카톡 환경 내에서 설문을 진행했어요. 응답자에게 익숙한 환경일 카톡 환경을 활용하니 이전보다 높은 참여율과 함께 성실한 주관식 답변을 얻을 수 있었어요.

덕분에 정책 개선을 위한 데이터는 충분히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정책 개선 시에도 동일한 설문 환경을 활용해 볼 계획이에요.”

조사 목적
OO구 자영업자의 정책 개선 관련 의견 수집하기

조사 방법
누구에게나 익숙한 카톡 환경을 이용해 설문 발송했어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스캔해보세요

조사 구성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활용가이드 02

고객의 응답률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

포켓서베이를 통해
고객의 응답률을 높이세요.

설문조사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낮은 응답률이 기록된다면 무의미한 결과가 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설문조사 내 응답률을 높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응답 의사를 지닌 분들이 이탈 없이 마지막 문항까지 응답하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다음 활용 팁으로 설문의 응답률을 높여보세요.

이런 분들께 도움돼요.

  • 매번 낮은 응답률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실무자
  • 높은 응답률로 서비스 개선을 원하는 실무자
임산부 앱 사례를 통한

01

누구나 응답하기 쉬운
문항 구성하기

 

우리 설문의 응답률이 낮은 이유, 왜일까요?

산모를 위한 앱 사례를 통한
누구나 응답하기 쉬운 문항 구성하기

 

저희 서비스의 주 이용층은 산모이기 때문에 고객 생애 주기(LTV)가 한정적이에요. 그래서 유저의 실제 후기를 핵심 포인트라 설정했고요. 이러한 이유로 유저 대상 서비스에 대한 의견이 필요했습니다.

의견 수집을 위해 설문을 진행했으나, 생각보다 낮은 응답률을 확인했어요. 이유를 찾아보니 문항 내 기능에 대한 설명이 너무 어렵기도 하고, 한 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하다 보니 피로도가 올라간 것이 문제였어죠.

서비스 만족도 조사 템플릿을 이용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항으로 수정하고, 문항 수는 기능별로 줄여 피로도를 낮췄어요. 이렇게 구성한 설문 문항을 사용하니 이전보다 높은 응답률과 함께, 저희가 놓쳤던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의견 수집을 통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산모용 앱 서비스를 제공할 거예요.

조사 목적
이용자 대상 서비스 피드백 받기

조사 방법
쉽고 짧은 구성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했어요.

조사 구성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온라인 강의 플랫폼 사례를 통한

02

리워드 제공으로
설문 참여율 높이기

 

설문 참여와 리텐션을 함께 개선할 순 없을까요?

온라인 강의 플랫폼 사례를 통한
자사 쿠폰 리워드 제공으로 설문 참여 유도하기

 

저희는 직장인 대상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직무 관련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강의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를 배울 수 있는 강의도 제공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 분들이 실무에서 어떤 부분에 갈증을 느끼는지, 어떤 주제의 학습을 원하시는지 등의 의견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서비스(강의)에 대한 선호도 등 의견 수집 설문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듣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형태로 설문을 진행하니 응답률이 저조하더라고요. 그래서 설문 완료 시 강의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설문 템플릿으로 변경했습니다.

리워드를 제공하는 설문을 이용하니 이전보다 높은 설문 응답률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답해주신 의견을 통해 연차별 직장인 분들이 갈증을 느끼는 부분의 강의를 개설했습니다. 전문가를 초청해 실무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콘텐츠도 만들었고요. 이렇게 꾸준히 수강자분들의 의견을 통해 강의를 개편하니, 저희 서비스를 찾는 신규 고객분들이 늘어나고 있어 만족합니다.

조사 목적

실제 수강자의 피드백 수집 하기

조사 방법
할인쿠폰 리워드를 제공하는 설문을 통해 수강자분들이 어떤 주제의 강의를 원하는지 물어봤어요.

조사 구성

 

[설문 미리보기]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

정책 개선 사례를 통한

03

익숙한 설문 환경으로
응답률 높이기

 

보다 쉽게 응답률을 높이는 방법은 없을까요?

시청 사례를 통한

구매 고객 대상 사진 리뷰 수집하기

 

OO구 자영업자분들을 위한 정책 개선을 위해 자영업자 분들의 의견이 필요했어요.

조사 대상자 자영업자분들의 연락처를 확보해 문자메시지를 통해 설문 URL 링크를 보냈으나, 문제가 있었죠. 너무 저조한 설문 응답률이었어요. 확인해 보니 링크를 클릭한 분들은 많았지만, 익숙하지 않은 환경 탓에 이탈이 높아진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2차 발송은 카톡 환경 내 알림톡 발송으로 설문을 진행했어요. 확실히 익숙한 환경일 카톡 환경을 활용하니 이전보다 높은 참여율과 함께 성실한 주관식 답변을 얻을 수 있었어요.

덕분에 정책 개선을 위한 데이터는 충분히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정책 개선 시에도 동일한 설문 환경을 활용해 볼 계획이에요.

조사 목적
OO구 자영업자의 정책 개선 관련 의견 수집하기

조사 방법
누구에게나 익숙한 카톡 환경을 이용해 설문 발송했어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스캔해보세요

조사 구성

[무료 템플릿 바로 써보기]